자료제공

<생활의 달인 공식 홈페이지>

sbs생할의 달인

방송시간 매주 월요일 오후 8시 55분

615회 2018.3.19(월) 시청률 7.4%

1. 은둔식달

숨어 있는 맛의 달인을 찾아가는 <생활의 달인> 프로젝트! 오랜 세월 한결같은 맛을 지켜온 최고의 분식 노포들을 찾아 떠난다! 첫 번째로 찾아간 곳은 남양주의 한 분식점. 본디 서울 중곡동의 한 고등학교 앞에서 학생들의 단골 사랑방으로 45년간 자리를 지켰던 이곳은 남양주에서 다시금 추억의 맛을 이어가고 있었는데. 이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짜장쫄볶이와 쫄면 맛을 보기 위해 졸업생들이 지금까지 찾아올 정도라고! 그 맛의 비결은 달인만의 내공이 담긴 특별한 양념장에 있다는데. 먼저 짜장쫄볶이에 사용되는 양념장은 다름 아닌 춘장 김치를 담가 만든다고! 갈은 무와 양파, 춘장을 넣어 숙성한 배추김치를 갈아 만든 춘장 양념으로 시원한 맛과 고소함을 살린 것이 특징인데. 쫄면에도 달인만의 비법이 있다. 여느 분식집처럼 국물이 있는 촉촉한 양념장이 아니라, 간장과 표고버섯가루를 넣어 찐 양배추에 고기 육수, 간장, 고춧가루만을 사용해 되직한 양념장을 만든다는데! 이 맛을 잊지 않고 찾아오는 사람들을 위해 오늘도 짜장 쫄볶이와 쫄면을 만든다는 달인. 이제는 남양주에서 그 역사를 잇고 있는 중곡동 분식 전설의 귀환을 공개한다. 그리고 또 한 곳의 분식 노포! 무려 5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자리를 지키고 있는 안성의 한 중국집. 2대가 함께 운영하는 이곳의 인기 메뉴는 바로 간짜장! 직접 만들어 낸 기름에 춘장을 볶아 고소함을 극대화했다는데. 간짜장 한 그릇 안에 담긴 내공 가득한 비법이 공개될 예정이라고. 빠르게 변해가는 세상 속, 꾸준한 노력과 정성으로 변함없는 맛을 이어온 숨은 달인들. 이들이 지켜온 추억의 손맛을 찾아 함께 떠나보자.

2. 지연 드립 커피의 달인

만드는 이에 따라 그 맛이 천차만별로 달라지는 커피. 기계로는 낼 수 없는 손맛이 매력인 핸드드립 방식은 커피의 맛과 향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인데. 놀라운 핸드드립 기술로 진정한 커피 마니아들의 성지로 불린다는 박혜정(女 / 경력 10년) 달인의 가게. 직접 개발한 ‘지연식 추출법’을 통해 내린 커피는 그 빛깔과 향부터가 남다르지만 한 모금 머금었을 때 그 진가가 더 발휘된다고 한다. 핸드드립 방식으로도 에스프레소처럼 깊고 진한 맛을 내는 달인의 커피 추출은 비법은 바로 다섯 번이나 뜸을 들이는데 있다고. 보통의 커피보다 추출되는 시간이 몇 배나 걸리는 이 방법에서 가장 중요한 건 드리퍼에 있단다. 원두가 충분히 물을 머금도록 쉽게 물이 빠져나가지 않게 달인이 직접 개발하여 만든 특별한 드리퍼라는데. 일반 핸드드립 방식에 비해 커피가 추출될 때까지의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인내의 대가로 확실한 맛의 차이를 느낄 수 있단다. 원두가 가진 고유의 맛과 풍미를 최대한으로 이끌어내기 위해 끊임없는 연구를 한 달인. 자세조차도 범상치가 않은데. 최고의 커피를 내리기 위해 빨대를 이용한 특훈까지 했다고. 쉬이 잊히지 않는 묵직한 맛과 향을 품은 달인의 커피와도 닮은 그녀의 깊고 진한 이야기가 지금 시작된다.





3. 츠케면 청년 달인

자고로 라면이라 함은 면과 국물이 한 그릇 가득 담겨 나온다 생각하기 마련. 하지만 그러한 편견을 깨는 라면이 등장했다. 면과 육수가 따로 나오는 츠케멘이 바로 그것인데. 우리에게는 다소 낯선 이 일본식 라면의 맛을 한국에 전파하기 위해 도전장을 내민 두 청년 달인이 있다. 바로 김효수(男 / 34세), 윤상혁(男 / 32세) 달인이 바로 그 주인공. 하지만 일본 정통의 맛을 따르기보다는 자신만의 맛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는 달인의 츠케멘은 한눈에 보기에도 범상치가 않다. 우선 보통의 일본식 라면 면보다 훨씬 두꺼운 달인의 면. 우동에 가까운 달인의 면에는 무언가가 콕콕 박혀있는데. 오곡가루를 넣어 식감과 고소함을 살렸단다. 이 면과 어우러질 육수 또한 범상치가 않은데. 살사소스와 단호박으로 속을 채운 토마토에 바질을 넣고 쪄서 만든 그 특별한 육수는 매콤하면서도 토마토소스 특유의 감칠맛이 살아있어 자꾸만 찾게 되는 맛이라고. 여기에 고명으로 얹어지는 차슈 또한 새우와 가다랑어포를 이용한 타래소스를 더해 깊은 풍미가 더해져 라면 맛을 더욱 살려준단다. 라면에 대한 열정으로 청춘을 바쳐 최고의 라면을 만드는 두 청년의 맛있는 이야기가 공개된다.



두 청년 달인의 열정이 담긴 츠케면의 환상적인 맛!

2018.3.19


10년 내공이 담긴 ‘지연 드립 커피 달인’의 독특한 맛과 향

2018.3.19


50년 역사를 만든 짜장 쫄볶이의 비법 ‘춘장 김치’

2018.3.19

촬영장소

죽산분식

경기 안성시 죽산면 죽주로 256


랜디스커피

충남 천안시 서북구 번영로 100 센트럴프라자 1층 101호


멘멘

서울 마포구 토정로 23-1 1,2층


물레분식

경기 남양주시 진접읍 봉현로36번길 11





+ Recent posts